- 2024
-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 Works
- Archive&Exhibition
- AE - Archive
- AE - Exhibition
- AE - Application
- AE - Installation
- Communication
- Comm - Exhibition
- Comm - Digital Design
- Recent Works
PLAY DJ JUKEBOX
‘미래의 주크박스’를 상상해 본 적 있나요? PLAY DJ JUKEBOX는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게임을 하듯 음악을 틀고 AI로부터 음악을 추천받을 수 있는 주크박스입니다.
PLAY DJ JUKEBOX는 부평구가 문화도시·음악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한 〈부평사운드〉 프로젝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부평사운드〉는 1960~1970년대에 국내에서 활발하게 대중 음악이 싹 튼 곳, 애스컴시티(ASCOM City : Army Service Command City)를 기념하는 리메이크 앨범 시리즈입니다. 한국의 비틀즈라고 불리는 키보이스, 시대를 대표한 디바 혜은이 등의 음악들이 오늘날의 아티스트를 만나 새롭게 만들어졌습니다. PLAY DJ JUKEBOX에는 그렇게 만들어진 30여 개의 곡이 담겨 있습니다.
PLAY DJ JUKEBOX는 한국의 기념비적인 대중 문화 발상지를 기억하며, ‘레트로 퓨처리즘’ 컨셉에서 출발합니다. 과거에서 상상한 미래의 모습을 담은 레트로 퓨처리즘 작품들은 과거에서 상상한 미래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화려한 미래 도시를 연상시키는 선명한 색감의 사용과 새로운 기술을 단순하고 흥미롭게 표현한 점이 특징적입니다.
PLAY DJ JUKEBOX의 형태는 ROCK-OLA Stereo JUKEBOX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빈티지한 컬러와 주크박스의 스테레오타입을 떠올리는 디자인을 반영해 레트로한 느낌을 살렸습니다. 정면의 디스플레이와 하단의 터치스크린이 이어지는 구성은 사용자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이끌며 새로운 경험을 유도합니다.
상단의 스크린은 LP가 돌아가며 음악이 재생되고 있는 장면을 정면 각도에서 가시화합니다. LP 디자인은 실제 〈부평사운드〉 음반을 재현한 것입니다. 새로운 음악이 추가될 때는 사용자가 투입구에 넣은 코인이 음반을 작동시키는 모습이 모션으로 표현됩니다.
PLAY DJ JUKEBOX를 통해서 사용자는
1. 원하는 음악을 재생시킬 수 있고,
2. AI DJ로부터 나에게 어울리는 음악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1. 음악 선곡
궁금한 음악을 듣고 싶다면, 사용자는 해당 음악의 가수와 곡명이 적힌 코인을 투입구로 끌어당깁니다. 왼쪽에 위치한 ‘발매연도 선택’ 탭을 통해 〈부평사운드〉로 제작된 곡들을 살펴보고 고를 수 있습니다.
2. AI DJ에게 선곡받기
AI DJ에게 음악을 추천받고 싶다면, ‘AI DJ’가 적힌 코인을 투입구에 넣습니다. AI DJ는 사용자를 파악하기 위해, 음악에 관련된 질문들을 제시합니다. 이때 사용자의 답변은 AI DJ가 사용자의 음악 취향, 선호하는 분위기 등을 파악하는 단서가 됩니다. 답변을 하는 단계에서, AI DJ 코인은 순차적으로 데굴데굴 굴러갑니다. 이는 주로 신나고 흥겨운 장소에 위치했던 주크박스의 유희적 성격을 반영하며 사용자가 서베이를 참여하는 즐거움을 더합니다.
AI 프롬프트
PLAY DJ JUKEBOX의 AI DJ는 음악을 추천할 때 사용자의 페르소나를 정의하고 추천사를 건넵니다. 이것은 주크박스에 담긴 음악들의 성격과 사용자의 서베이 답변 값을 매치한 결과입니다. 어떻게 답변하느냐에 따라 사용자는 “음악적 꿈나무”가 될 수도, “자유로운 영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서베이가 끝난 후에는 추천사와 함께 각 음악의 정보가 담긴 QR 코드가 제시됩니다. QR 코드를 통해 사용자는 모바일을 통해 추천받은 음악을 재생할 수도 있고, 다른 모든 음악들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화면은 PLAY DJ JUKEBOX의 그래픽 아이덴티티를 이어가며, 미니 주크박스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플레이 디제이 주크박스
PLAY DJ JUKEBOX
LED 라이팅, 24인치 패널(디스플레이), 24인치 패널(터치), 스피커, 철제혼합, 72 × 58.75 × 165(cm)
클라이언트: 부평구문화재단
프로젝트 총괄: 김선혁
아트 디렉션: 김정욱
프로젝트 매니징: 김민우
기획: 고민경
하우징 디자인: 유민주
그래픽 디자인: 오지승
소프트웨어 개발: 최은빈
웹사이트 개발: 이동규
하드웨어 개발: 정해수
Thanks to
송지훈, 김석환, 염주원
©2024 Rebel9.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