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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lge Korea 20주년 아카이브 전시
레벨나인은 Google Korea 20주년 아카이브 전시 Google for Korea 2024를 제작했습니다. 전시에는 구글 산스, 노토 산스, 유튜브 산스가 활용되었으며, ‘Google Korea 20주년’ 기념 로고와 ‘Google for Korea’ 로고의 형태적 특징과 폰트의 글리프 요소들을 전시 디자인 전반에 적용했습니다.
방명록 미디어는 방문객들의 축하 메시지를 수집하고 전시하는 공간으로, 병풍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되었습니다. 거울 재질로 제작된 ‘미디어 병풍’은 메시지가 벽돌처럼 쌓이며 흐르는 축포 그래픽을 보여주는 동시에, 포토존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했습니다.
전시의 아카이브 미디어는 Google Korea의 20년을 ‘INNOVATION’, ‘CULTURE’, ‘SOCIETY’ 세 가지 카테고리로 조명했습니다. Google의 AI 모델 Gemini는 관람객의 관심사를 분석해 8가지 페르소나 중 하나를 추천했으며, 이 결과는 메인화면에 실시간으로 반영되었습니다.
20주년을 상징하는 케이크를 모티프로 한 11개의 LED 타워는 Google Korea의 시간을 영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이 미디어 설치물은 양면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한쪽에서는 Google Korea와 함께해 온 구성원들과 파트너사들의 이야기를 보여주었고, ‘미디어 케이크’를 통해 미래를 향한 동행의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다른 한쪽에서는 Google Korea의 주요 마일스톤을 다양한 방식으로 전시했습니다.
‘Google for Korea’ 로고타입의 다채로운 색상은 전시 공간 전반에 생동감을 불어넣었습니다. 특히 파사드에 적용된 로고의 푸른색이 관람객들을 맞이했으며, 경복궁 근정전의 지붕에서 영감을 받은 누각 형태의 파사드는 현대적 해석을 통해 철제 소재로 경쾌하게 표현되었습니다.
전시장은 아연 각관과 스테인리스 철판을 활용한 모듈로 구성되었으며, 곳곳에 구글의 주요 프로덕트 로고와 태그라인을 배치해 전시의 맥락을 완성했습니다. 실외 전시의 특성을 고려해 미디어용 지붕과 폴리싱 철판으로 제작된 존 사이니지를 설치했으며, 아카이브 미디어는 55인치 패널 2개, 24인치 키오스크 패널, 페르소나 출력용 라벨 프린터로 구성되어 관람객들의 다양한 동선을 고려했습니다.
Google for Korea 2024 전시
클라이언트: Google Korea
장소: 예술의전당 야외 광장
총괄: 김선혁
아트디렉션: 김정욱
프로젝트 매니징: 조근하
공간 디자인: 유민주
공간 시공: 스튜디오 유프
프로젝트 어시스턴트, 콘텐츠 기획: 고민경
그래픽 디자인: 김정욱, 김은재, 김민우
UX 디자인: 장보람
소프트웨어 개발: 설정민, 최은빈
하드웨어 개발: 정해수
QA: 최지원
전시 설치 보조: 김석환, 김용우
도움: 정휘윤
사진: 최요한
영상: 배한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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